번호 분야 문의내용  
22 입주문의 중도금 대출을 받은 세대는 잔금만 내면 입주가 되는 건가요?
중도금 대출금을 상환이나 담보대출 전환 중 한 가지로 결정하셔야 합니다.

상환하실 경우에는 입주증 발급 전까지 상환절차를 마치셔야 하며, 담보대출로 전환하실 경우에는 입주증 발급 전에 부동산 담보대출로 전환하는 절차를 마치셔야 합니다.

또한 분양대금, 옵션품목대금(해당세대) 등 기타 납입금 일체를 납부하셔야 입주가 가능합니다.
21 입주문의 이사 당일에 전세금을 받아서 이사 오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은행에 입금하고 오시면 당일 입주가 가능합니다(사전예약 시).

그러나 토·일요일, 공휴일 등 은행 휴무일에는 무통장 입금이 불가하고, 입주지원센터에서는 현금 수납을 하지 않고 있으니, 불가피하게 이사/입금을 하셔야 한다면 사전에 인터넷뱅킹 서비스(단, 이체 한도금액이 납부하실 잔금보다 많아야 함)를 신청하신 후 이사 당일에 잔금을 입금하시거나, 평일로 입주일자를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20 일반문의 관리비는 언제부터 부담하나요?
입주 지정 기간 내 입주하신 세대는 열쇠 인수일부터 관리비가 부과됩니다.
세대전기, 수도, 난방비 등 세대에서 개별적으로 사용하시는 관리비는 열쇠 수령 시 검침하므로 열쇠 수령 시 검침한 계량기 수치에 따라 부과됩니다.

입주 지정 기간 내에 미입주하신 세대는 입주 지정 기간 종료일 다음 날부터 입주 여부와 관계없이 계약자께서 부담하시게 됩니다.
19 입주문의 입주증 발급 전에 세대 방문이 가능한가요?
사전점검일 이후 지적사항에 대한 보완공사가 진행 중이므로 안전관리상 세대 방문은 불가합니다.
18 입주문의 입주예정일 예약은 무엇인가요?
이사기간 중 혼잡을 예방하기 위하여 엘리베이터 이용 시간을 선착순으로 접수받습니다(인터넷 접수).
이사 예약은 입주자 간의 약속이므로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엘리베이터로 이사하는 경우 별도의 엘리베이터 사용료는 받지 않습니다.
17 입주문의 잔금 납부 시기는?
입주 지정 기간내 잔금 일체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분양대금, 옵션품목 금액(해당세대)이 모두 완납되어야 입주가 가능하며, 입주 지정 기간 이후 부터는 미납 금액에 대해 분양계약서에 약정된 연체요율로 계산된 연체료가 부과됩니다
16 분양문의 계약서 분실시 재발행 방법과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 재발행 방법 : 일간지 신문에 분실공고를 낸 후 2주후에 재발행 합니다.
(분실공고에 기재되어야 할 내용 : 아파트주소, 아파트 동호수, 아파트이름, 계약자이름, 연락처)

* 재발행 절차 : 2주후에 분실공고난 신문 1부와 신분증을 지참하여 계약자 본인이 해당 고객지원센터로 방문하여 재발행 받으시면 됩니다.
15 분양문의 CMS 계좌 안내
분양대금 잔금 입금 계좌가 CMS 계좌일 경우 해당은행 무통장입금(무통장 입금 시에는 CMS코드 및 계약자명 기입)과 인터넷 뱅킹으로만 가능하며 타행입금(이체), 타행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모바일 뱅킹은 불가합니다.
14 일반문의 세대급수 압력이 점점 낮아져서 사용이 불편합니다.
1) 수도계량기, 세면기, 욕조, 씽크 수도꼭지에는 걸름망이 있습니다.
밸브를 잠그고 해체하여 찌꺼기를 제거하여야 합니다.

2) 급수가압방식의 경우 압력조정이 잘못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여 압력보정을 해야 합니다.
13 일반문의 갑자기 가스공급이 중단되어 가스렌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6층~15층 세대에는 화재방지를 위한 자동식소화기(온도, 가스감지기, 가스차단밸브)가 설치되어있어 냄새나 과열에 의하여 가스밸브가 차단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환기를 한 후에 차단밸브를 수동으로 복구하면 해결되나 반복될 때나 그 외의 층일 때는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12 일반문의 양변기 배수가 잘되지 않습니다.
1) 양변기에 칫솔, 비누, 빗, 기타 융해되지 않는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이므로 먼저 관리사무소에 비치되어 있는 압축기를 이용하여 뚫어 보고 뚫리지 않으면 가까운 전문업체의 조치를 받아야합니다.
양변기는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사용 후 뚜껑을 항상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2) 한번에 배수가 잘되지 않을 때는 물탱크에 수위가 너무 낮거나 물을 절약하기 위하여 물탱크내부에 벽돌등을 넣어 물의 양이 너무 적은지 확인하시고 수위를 조절하셔야 합니다.
11 일반문의 난방이 잘되지 않습니다.
1) 온도조절기의 온도설정이 적정한지 확인하시고 온수분배기나 욕실방열기를 이용하여 배관내에 있는 공기를 빼주셔야 합니다.

2) 중앙난방이나 지역난방은 씽크대 하부에 있는 구동기나 온도조절기의 불량으로 밸브가 닫혀있어 난방수가 흐르지 않는 수가 있으니 세대출입문 입구 벽체에 있는 난방지시부의 수치가 변하지 않을 때는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3) 온수분배기에서 가까운 방은 난방이 잘되는 반면 먼곳의 방은 난방이 잘되지 않을 수 있으니 이 경우 가까운 곳의 밸브는 약간 잠궈 밸런스를 맞추어 주시기 바랍니다.

4) 발코니를 확장하면서 시공한 난방배관은 배관길이가 길어져 난방이 잘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10 일반문의 씽크대의 하부나 바닥 배관에서 물 흐르는 소리가 납니다.
난방배관에 공기가 유입이 되면 발생하는 현상으로, 공기가 물과 같이 흐르면'꾸르륵~'하는 소리가 반복해서 납니다.
이럴 경우에는 온수분배기나 욕실방열기에서 공기를 빼주시기 바랍니다.
9 일반문의 욕실에서 냄새가 많이 납니다.
욕실바닥배수구나 세면기의 트랩에는 악취가 올라오지 못하도록 항상 물이 고여 있어야 합니다
.
장기간 집을 비운경우에는 물이 증발하였을 수가 있고 이물질이 쌓여 있으면 물이 고여 있을 수도 있으니 배수구 뚜껑을 열고 청소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 입주문의 저층 세대 앞 발코니에서 비누거품이 올라옵니다.
모든 입주 세대는 지정된 장소(세탁실 또는 세탁 전용공간)에서 세탁을 하여나 하나 일부세대에서 앞 발코니에 세탁기를 놓고 사용하거나 세탁기에서 하기 곤란한 이불빨래를 앞 발코니에서 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일부 세대에서 계속 지정된 장소가 아닌 곳에서 세탁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반상회나 관리사무소에 문의하시어 원만히 해결하시기 바랍니다.